'서울 옆' 김포 고촌, 5년 만에 새 아파트

입력 2023-10-24 18:16   수정 2023-10-25 01:38


“김포에서 유일하게 서울과 맞닿아 있는 고촌읍은 서울 강서구 생활권에 속합니다. 강서구 마곡이 차로 20분 거리입니다.”(김포 고촌읍 A공인 관계자)

서울과 인접해 있으면서도 상대적으로 집값이 저렴한 이른바 ‘서울 옆세권’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 편입론’까지 나오는 김포에서도 고촌은 서울과 붙어 있다. 고촌에 5년 만에 새 아파트가 공급돼 실수요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디벨로퍼(개발업체) 일레븐건설이 시공사 GS건설과 선보이는 고촌센트럴자이(투시도)다.
김포공항역까지 전철 한 정거장
김포 고촌읍 신곡6지구 A3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16층, 17개동, 1297가구로 조성된다. 전용 면적별 가구 수는 △63㎡ 79가구 △76㎡A 32가구 △76㎡B 117가구 △84㎡A 522가구 △84㎡B 386가구 △105㎡ 161가구 등이다.

다음달 초순 청약을 시행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3.3㎡당 2100만~2200만원대에 분양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후분양 단지로 내년 6월께 입주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지난달 말 기준 공정률이 약 61%에 이른다.

고촌읍은 김포에 속하지만, 김포 구도심이나 풍무역세권보다도 서울 강서구와 가깝다. 김포골드라인 고촌역에서 한 정거장만 이동하면 김포공항역이다. 서울지하철 5·9호선, 공항철도, 김포골드라인, 서해선까지 총 5개 노선이 지나는 김포공항역을 통해 여의도, 광화문, 강남 등 서울 주요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고촌역에서 LG그룹 등 대기업의 연구단지가 몰려 있는 마곡나루역까지는 전철로 약 20분(환승 1회 포함 두 정거장) 걸린다. 아파트 단지에서 마곡까지도 차로 20분가량 걸린다.

단지가 들어설 신곡6지구는 향후 5400가구의 미니 신도시로 탈바꿈하게 된다. 2018년 캐슬앤파밀리에시티 1단지와 힐스테이트 리버시티 1·2단지 분양 이후 공급이 없었다. 고촌센트럴자이에 새 아파트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이유다. 분양 관계자는 “고촌읍 대부분이 그린벨트로 지정돼 있다”며 “향후 대단지 공급이 쉽지 않아 희소성이 높다”고 말했다. 신곡중과 고촌중이 가깝다. 대학 진학 때 ‘농어촌특별전형’으로 지원 가능한 것도 이 지역의 장점 중 하나로 꼽힌다.

고촌읍 향산리와 걸포동 일원에 융복합 미래 도시를 표방하는 김포한강시네폴리스가 조성될 계획은 호재다. 정보기술(IT)업계, 방송, 연구개발, 과학기술산업 등의 일자리가 생기고 고촌센트럴자이가 배후 주거지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친환경 정원과 산책로 조성
이 단지는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를 전체 물량의 70%로 채운다. 중소형(전용 63·76㎡)과 대형(105㎡)까지 갖춰 선택의 폭이 넓다. 모든 가구에 대형 드레스룸을 제공한다. 전용 63㎡를 뺀 나머지 면적대에 보조주방을 설계해 주부에게 편리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 모든 가구에 거실 아트월과 주방 엔지니어드스톤 상판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전용 63·76A·84A·105㎡ 유형은 4베이(방 3개와 거실 전면 향 배치) 판상형 구조로 지어진다.

입주민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다양하게 마련된다. 단지 중앙에는 친환경 정원(뷰파크 엘리시안가든)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내 약 330m, 단지 외곽에 1㎞ 길이의 산책로도 구축될 예정이다.

입주민 편의시설도 눈길을 끈다. 입주민 전용 전자책 도서관을 이용하면 약 18만 권의 책을 무료로 읽을 수 있다.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동하면 공동 현관문을 자동으로 여닫을 수 있다. 엘리베이터도 자동으로 부를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진다. 가구당 1.35대로 주차 공간이 넉넉한 편이다. 시니어클럽, 작은도서관, 주민운동시설, 돌봄센터, 맘스스테이션 등 입주민 특화 커뮤니티인 ‘클럽 자이안’도 들어설 예정이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